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 건강

웃으면 건강에 좋은이유!

반응형

웃음이 우리몸에 미치는 영향


 



smiles


세상에서 가장 긴 영어단어는 'smiles'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s와 s사이에 1 mile(1.6km)이나 떨어져 있기 때문인데요. 황수관 박사는 웰빙 건강법 세미나에 앞서서 칠판에 이 단어를 적고, 웃음이 곧 웰빙 건강법이라고 소개합니다.

황수관 박사 뿐만 아니라 많은 전문가들이 웃음이 우리 몸의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웃음 치료사라는 직업도 존재하고 의학계에서는 웃음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과연 웃으면 우리 몸(인체)에는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요?



웃으면 엔돌핀이 발생한다 / 스트레스를 받으면 엔돌핀이 발생한다


엔돌핀은 사람이 고통을 받을 때, 스트레스를 겪을 때,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서 뇌에서 분비가 되는데요. 엔돌핀은 (양귀비 등)식물에서 채취되는 마약인 모르핀보다 100배에 해당하는 진통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EBS e지식채널에서는 출산할때 느끼는 고통, 그리고 숨이 턱에차는 격한 마라톤(Runner's high)이나 높은 산을 등반(
Climber's high) 할때 느끼는 공포심과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 엔돌핀이 분비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죽기 직전에 가장 많은 엔돌핀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Runner's high : 마라토너가 달리면서 느끼는 쾌감
Climber's high : 등반가가 높은 산을 오르면서 느끼는 쾌감


그럼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웃을 때, 발생한다는 엔돌핀은 무엇일까요?

엔돌핀의 종류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단지 스트레스 받을때, 스트레스를 줄이기(몸의 항상성 유지) 위해서  분비되는 엔돌핀 뿐만 아니라 기분이 좋을때, 웃을 때에도 '베타 엔돌핀'이라고 하는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베타 엔돌핀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기능과 사람의 기분을 좋게 만들 뿐만아니라 기억력과 인내력을 강화해주는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웃으면 엔돌핀이 돈다는 것은 이 베타 엔돌핀을 의미합니다.



웃으면 NK세포가 활성화 된다





NK세포란 혈액 내 백혈구의 일종으로, 주로 골수에서 만들어지는 면역 세포입니다. 바이러스나 암세포가 체내에 들어오면 표면에 달라붙어서 세포에 구멍을 뚫고, 염분과 수분을 투입해서 파괴시킵니다. 최근에는 이런 항암효과 특성을 살려서 외부에서 배양한 NK세포를 항암치료제로 사용합니다.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NK세포는 암세포 뿐만 아니라 비정상세포를 구분해서 파괴 하기때문에 우리 몸의 면역력에 없어서는 않되는 중요한 세포입니다.


일본 오사카대 의대 이와세 박사팀은 TV프로그램을 보고 크게 웃게한 후 NK세포의 활성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측정하는 실험을 하였다. 먼저 코미디 프로그램을 보기 전후 혈액을 채취해서 분석한 결과 약 3% 정도 증가한 반면, 재미없는 교양 프로그램을 보고 웃지않은 사람들은 NK세포 활성도가 2% 이상 낮아졌다.

이와세 박사는 자신의 연구를 이렇게 결론 짓는다.

"웃음으로 NK세포의 활성도가 높아진다는 것은 분명히 바이러스와 암세포에 대한 인체의 면역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웃음이 감기에 걸리지 않거나, 빨리 낫거나, 혹은 암의 예방과 연결될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출처> 생로병사의 비밀 中에서..



억지 웃음이라도 좋다~ 웃어라

일부러 억지 웃음을 지어도 좋습니다. 지금 입꼬리를 올리고 웃어 보세요. 신기하게도 기분이 좋아지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웃는 표정을 짓는 것만으로도 뇌에 자극을 주어 엔돌핀 생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웃음에는 부작용이 없다


검색포탈에 "웃음 부작용"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보통은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기 마련인데, 웃음만은 달라 보입니다. 웃음 부작용에 대한 내용은 없어 보입니다.



물론,
 
너무 웃어서 실없어 보인다~
너무 헤프게 보인다~

이런 개인적인 평가들만 빼면요 ^^;


반응형